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칼의 노래 김훈(!)이 오는 한림대학교 도헌학술원 시민지성 한림연단

본문

지난번에 은은에 가서 본 한림대학교 도헌학술원의 프로그램 '시민지성 한림연단'을 조금 더 알아봤다. (지난 글 참조)

 

내돈내먹: 내 돈으로 내가 먹은 - 춘천 은은 訢泿

오늘을 마지막으로 하여 사무실을 떠나는 사람이 있어 인사 겸 점심을 같이 먹기로 했다. 식당은 일식집인 춘천 은은訢泿. 다음 지도에 검색하면 메가박스 옆에도 일본식 주점 은은이 하나 뜨는

theinsideout.tistory.com

 

도헌학술원은 작년 말에 생긴 한림대학교의 연구기관으로 개교 40주년을 맞이하여 일송학원 윤대원 이사장의 호를 따서 지은 학술원이라고 한다. 신생 기관이라 아직 돌아가고 있는 프로그램은 없는 것 같지만 안내에 따르면 3-4월부터 본격적으로 다양한 학술행사와 프로그램이 운영되나 보다. 초대 원장으로 송호근 교수가 부임했다. 송호근 교수는 중앙일보 칼럼으로만 종종 접해왔는데 내 인상에 칼럼의 문체가 한 편의 시(詩)처럼 읽히고 (난 시가 좋다!) 개가 짖어도 기차는 달리듯 주관이 뚜렷하고 할 말은 하고 사는 사람 같다. 예전에 서울대 그만두고 포스텍 석좌교수로 가서 여러가지 학술, 문화프로그램을 만들었다고 들었는데 이제 한림대 도헌학술원에 부임해서 춘천에도 그런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하니 기대가 된다.

각설, 내 눈길을 끈 프로그램은 은은에서 본 '시민지성 한림연단.' 밥 먹고 나오며 들춰본 책자에서 김훈의 이름이 눈에 들어왔다. 요새 대학생들한테도 김훈이 유명한지는 모르겠지만 라떼는 말이야 불멸의 이순신이 대박을 치고 드라마의 원작 중 하나인 김훈의 소설 칼의 노래도 더 유명해져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특히 소설 첫 문장 "버려진 섬마다 꽃이 피었다"를 두고 며칠 밤을 담배를 태우며 고민했다는 인터뷰도 유명하다. 버려진 섬마다 꽃이 피었다... 크... 그런 김훈이 온다니 더 알아볼 수밖에.

개인적으로 덤덤한 김명민, 박해일의 이순신이 최민식보다 좋다.

시민지성 한림연단은 학기당 7강좌 연 14 강좌로 구성되어 있고 관심 있는 김훈 작가는 올해 봄학기 2강을 맡았다. 그런데 강좌마다 신청하는 게 아니라 한 번 사전등록을 하면 일곱 강좌를 모두 들을 수 있다고 하니 편리하다. 일정은 이렇다.

1강: 3월 15일 (수) 작가 오정희

2강: 4월 5일 (수) 작가 김훈

3강: 4월 19일 (수) 서양화가 유병훈

4강: 5월 10일 (수) 음악인 장사익

5강: 5월 17일 (수) 건축가 승효상

6강: 6월 7일 (수) 前 UN 사무총장 반기문 특별강연

7강: 6월 14일 (수) 도헌학술원장 송호근

뭐.. 반기문이나 송호근 교수는 들어봤지만 잘 모르는 사람도 많다. 장모님은 아신다고 하니 나보다 조금 윗 연배엔 유명한 사람들인가 보다. 어쨌든 사전등록을 완료해야 참석할 수 있다고 하니 관심 있는 사람들은 미리미리 등록하시길! 아래 링크나 큐알코드를 통해 구글 폼으로 등록하면 된다. 등록을 마치면 강좌 시작 전에 큐알코드를 따로 보내준다고 한다. 그 큐알코드를 폰에 저장해 뒀다가 가지고 가면 참석 가능! 개근을 하면 기념품도 준다고 하니 골라서 듣기보단 될 수 있으면 빠지지 말아야겠다.

사전등록 링크 : https://forms.gle/8wNPDVsiAjp8H2at8 

 

시민지성 한림연단 사전등록

강좌 기간: 2023년 3월~6월 강좌 장소: 한림대학교 비전홀 강좌 시간: 오후 7시~9시 (※6강 반기문 前 UN사무총장 특별강연은 오후 2시~4시) 문의전화: (033) 248-2925~6 문의메일: doheon@hallym.ac.kr

docs.google.com

사전등록 큐알코드: 

시민지성 한림연단 사전등록 QR코드

공식 포스터도 있다.

시민지성 한림연단 포스터

춘천은 서울이랑 가까우면서도 멀다. 주말에 다녀오기는 가까운데 서울의 전시나 문화행사만 참여하려고 가기에는 조금 귀찮고 멀다. 그런 춘천에 이 정도 급의 명사들이 차례로 온다니 정말 드문 기회가 아닐 수 없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